국내 모터스포츠

미니, CJ슈퍼레이스 N9000클래스에 데뷔하나?

Strom TV 2014. 2. 4. 12:16

미니가 국내의 대표적인 레이스인 CJ 슈퍼레이스에 데뷔할 것으로 알려졌다.

 

모터타임 레이싱팀에서는 블로그(http://blog.naver.com/1981street)를 통해 CJ 슈퍼레이스의 슈퍼 1600 클래스에 데뷔할 미니 브릭 레인 에디션을 인수받았다고 발표했다.

 

-- 모터타임 레이싱팀 블로그에서 공개한 미니 브릭 레인 인도 장면 --

 

슈퍼 1600 클래스는 그동안 공식 타이어였던 넥센타이어 N9000의 이름을 따서 N9000클래스로 알려진 클래스로 배기량 1,600cc 이하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을 얹은 경주차로 진행되는 경기로 엔진과 트랜스미션등의 파워트레인을 거의 개조하지 않고 양산차와 동일한 조건하에 출전하는경기로 본격 모터스포츠 경기에 입문하기 위한 클래스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배기량이 1,600cc 이하인 점이나 대부분의 개조가 제한되어 있어 슈퍼레이스의 슈퍼 6000 클래스나 GT클래스에 대해 상대적으로 경기 출전 및 경주차의 수리, 유지 비용이 적게드는 특성으로 인해 주로 국산 소형 및 중소형차들을 경주차로 제작하여 출전하는 경기이며  2008년 시즌 혼다 시빅이 유일하게 1경기 출전한 것을 제외하고 외국산 모델이 슈퍼 1600 클래스에 출전한 경력은 없다. 


-- 2013년 CJ 슈퍼레이스 개막전 슈퍼1600(넥센N9000) 클래스 결승전 --

 

잘 알려진대로 미니 브릭 레인 에디션은 기존의 쿠퍼SE 모델을 기반으로 " 런던 동부에 있는 예술가들의 거리인 브릭 레인(Brick lane) 지역의 젊은 감성과 예술적 이미지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된 모델"로 엔진 본닛과 사이드 미러등에 노란색으로 포인트를 준 모델이다.

 

-- 영국에서 열리고 있는 미니 챌린지 레이스 사진

(출처:미니 챌린지 공식 홈페이지 http://www.minichallenge.co.uk) --

 

미니 브릭 레인의 파워트레인은 미니 쿠퍼SE와 동일한 직렬 4기통 1.6리터 122마력 가솔린 엔진을 얹어서 최고시속 197km,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데 10초 2가 걸리는 것으로 발표되어진 모델이다. 현재 슈퍼 1600 클래스의 대표적인 경주차인 현대 아반떼MD나 기아 프라이드에 비해 엔진출력(아반떼/프라이드 140마력/17.0kg.m, 미니 122마력/16.3kg.m)은 열세인 편이지만 차체가 훨씬 작고(아반떼MD 전장X전폭X전고 4550X1775X1435, 프라이드 해치백 4045X1720X1455, 미니 3723X1683X1407 단위:mm) 서스펜션 구조에서 다소 유리한 (아반떼/프라이드 전륜:맥퍼슨 스트럿 후륜:토션빔액슬, 미니 전륜:맥퍼슨 스트럿 후륜:멀티 링크, 이상 메이커 발표 제원) 미니도 결코 만만치 않은 경쟁상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2013 CJ슈퍼레이스 시즌 우승자인 모터타임 레이싱팀 김효겸 선수의 아반떼MD 경주차 -- 

 

슈퍼 1600시리즈에 첫 도전하게 되는 미니가 얼마만큼 경쟁력을 가진 경주차로 제작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성적을 보여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