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Rally Championship

2017 WRC 제 4전 프랑스 랠리 / 제 5전 아르헨티나 랠리 - 티에리 뉴빌, 2연승의 신바람을 달리다.

Strom TV 2017. 5. 1. 02:10

현대의 티에리 뉴빌이 2017 WRC 프랑스 랠리와 아르헨티나 랠리를 잇달아 정복했다. 

-- 2017 WRC 프랑스 랠리와 아르헨티나 랠리에서 잇달아 우승한 티에리 뉴빌 --

(사진:현대 모터스포츠 페이스북)


뉴빌은 4월 7일부터 9일까지 총 10개 스테이지 316.76km, 전체 경기구간 1,082.2km에서 열린 2017 WRC 제 4전 프랑스 투르 드 코스 랠리에서 3시간 22분53초4의 기록으로 우승컵을 차지한데 이어 27일부터 30일까지 열린  총 18개 스테이지 357.59km, 전체 경기구간 1,417km에서 열린 제 5전 아르헨티나 랠리에서도 3시간 38분 10초 6의 기록으로 우승하면서 2연승을 달렸다.


프랑스 랠리 첫날은 앞선 멕시코 랠리 우승자인 시트로앵의 크리스 뮈크가 총 4개의 SS중 3개에서 가장 빠른 기록을 내면서 경기를 주도했다. 여기에 5년 연속 챔피언에 도전하는 M-스포트/포드의 세바스티앙 오지에와 뉴빌이 뒤를 따르는 형태로 진행됐다. 그러나 둘째날에 선두권의 희비가 엇갈렸다. 뮈크가 SS6 후반부에서 엔진 블로우로 잔여 경기를 포기한데 이어 오지에도 경주차의 냉각수 압력이 급격히 떨어졌다. 그 사이 페이스를 올린 뉴빌이 선두로 나섰다. 5위로 둘째날 경기를 시작한 소르도 역시 빠른 페이스로 오지에에 이어 3위까지 올라왔다.

-- 역주하는 디펜딩 챔피언 세바스티앙 오지에의 포드 피에스타 경주차 --

 (사진:M-스포트/포드 페이스북)


오지에는 마지막날 첫스테이지에서도 전기 계통 트러블로 소르도에게 추월을 허용하고 3위로 주저 앉았다. 하지만 마지막 파워 스테이지에서 심기일전, 두번째로 빠른 구간 기록으로 소르도를 제치고 뉴빌에 54초 7이 뒤진 2위를 했다.  소르도가 오지에에 1.3초 차 뒤진 기록으로 포디움의 남은 한자리를 차지하며 현대의 더블 포디움을 기록했다.  파워스테이지에서 가장 빠른 기록으로 추가 5점을 얻은 토요타의 야리 마티 라트발라와 시트로앵의 크레이그 브린, 현대의 헤이든 패든과 시즌 두번째 경기를 치른  안드레아스 미켈슨(스코다)으로 순위가 정해졌다.


3주뒤에 열린 아르헨티나 랠리에서는  M-스포트/포드의 엘프인 에반스가 초반부터 경기를 이끌어나갔다. 첫날의 슈퍼 스페셜 스테이지를 제외하고 실질적인 경기의 시작이었던 둘째날 첫 스테이지였던 SS2부터 6개 스테이지 연속으로 가장 빠른 기록을 내면서 둘째날 일정이 마칠때에는 2위인 팀동료 매즈 오스트버그와 55초 이상 간격이 벌어져 무난한 WRC 데뷔후 첫 승이 예상될 정도였다.


그러나 세째날 경기에서 반전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첫구간인 SS10에서 가장 빠른 기록을 내면서 순항을 예고하는듯 하던 에반스가 이후 타이어에 펑크가 나면서 페이스가 떨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타이어를 교체하고 한숨 돌리는듯 싶었으나 이번에는 뒷범퍼가 파손되면서 리어 디퓨저가 떨어져나간 것이다. 이 사이 마찬가지로 경주차 트러블을 겪던 오스트버그를 SS10에서 추월하고 2위에 오른 뉴빌이 이후  거의 모든 스테이지에서 에반스보다 빠른 기록을 내면서 불과 11초 5차이로 세째날 일정을 마쳤다. 

-- 2017 아르헨티나 랠리에서 역주하는 엘프엔 에반스의 포드 피에스타 경주차 --

(사진:M-스포트/포드 페이스북)


마지막날, 첫 두 스테이지에서 뉴빌은 에반스에 불과 0.6초까지 근접하면서 역전을 기대하게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파워스테이지에서 에반스보다 앞서 출발한 뉴빌은 가장 빠른 기록으로 통과하고  에반스를 기다리게 되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출발한 에반스는  초반에서 뉴빌보다 빠른 기록을 내면서 선두를 지켜내는듯 했지만 결국 뉴빌에 1.3이 뒤진 기록으로 체크포인트를 통과하면서 불과 0.7초차이로 역전, 뉴빌이 최후의 승자가 되었다.  에반스는 마지막 고비를 넘기지 못했고 팀 동료인 오트 타낙과 디펜딩 챔피언인 세바스티앙 오지에와 함께 소속팀인 M-스포트/포드가 2,3,4위를 기록하는데 만족해야 했다. 그 뒤로 야리 마티 라트발라(토요타)와 헤이든 패든(현대)와 유호 한니넨(토요타),  다니 소르도(현대)의 순으로 순위가 정해졌다.


2017 WRC는 5월  18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포르투갈 랠리에서 제 6전을 치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