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Rally Championship

2015 WRC 제 4전 아르헨티나 랠리 세째날 & 마지막날, 크리스 뮈크가 폭스바겐과 현대의 불운을 뒤로 하고 생애 첫 WRC 우승 차지.

Strom TV 2015. 4. 27. 12:18

시트로앵의 크리스 뮈크가 2015 WRC 시즌 제 4전 아르헨티나 랠리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뮈크는 25일(이하 현지시간)총 4개 스테이지 131.1 km로 구성된 대회 세째날 경기와, 총 2개의 스테이지 32.64km로 구성된 대회 마지막날 경기에서 선두를 지켜내며 총 3시간 41분 44초 9의 기록으로 자신의 생애 첫 WRC 우승을 차지했다.

 

-- 역주하고 있는 크리스 뮈크의 시트로앵 DS 3 WRC 머신(사진:시트로앵) --

 

둘째날 첫스테이지인 SS2에서의 3년 연속 챔피언에 도전하고 있는 오지에의 엔진고장으로 시작된 아르헨티나 랠리의 이변은 세째날과 네째날에도 계속 이어지면서 시시각각으로 상황이 변해갔다. 세째날 세번째 구간인 SS9에서 역주하던 현대 2군팀 헤이든 파돈의 i20 WRC 머신이 코스옆의 바위에 추돌하면서 튕겨져나가 반대편쪽에 모여있던 관중석쪽을 덮치는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곧바로 다친 관중들이 응급 처치를 받은 뒤 병원으로 후송되는 등의 조치가 취해졌으나 이로 인해 SS9는 취소되었다.

 

사고는 이것으로 끝나지 않았다. 경기 마지막 구간이자 파워스테이지인 SS12에서 폭스바겐 2군팀의 안드레아스 미켈슨이 완만한 코너의 길가에 있던 바위에 폴로R WRC 머신위 조수석쪽 뒷부분이 추돌하면서 스핀, 그대로 경기를 포기한데 이어 바로 같은 곳에서 현대의 티에리 뉴빌 역시 같은 부분이 추돌, 리어 서스펜션이 파손되면서 그대로 리타이어 한 것이다. 특히 이미 경기 둘째날 초반에 서스펜션 파손으로 리타이어하면서 사실상 톱10 밖으로 밀려나있던 미켈슨에 비해 종합 4위로 순항하고 있던 뉴빌로서는 뼈아픈 결과였다.

 

-- 마지막 구간인 SS12에서 추돌하며 튕겨져나가는 티에리 뉴빌의 현대 i20 WRC 머신(사진:WRC) --

 

이러한 다른 드라이버들의 불운을 뒤로 하고 안정적으로 경기를 임한 뮈크는 2013년 독일 랠리 이후 2년여만에 소속팀인 시트로앵에게 우승 트로피를 안겼다. 특히 뮈크의 팀동료인 매즈 오스트버그가 뮈크에 18초 1이 뒤진 3시간 42분 3초 0의 기록으로 2위에 오르며 시트로앵은 2012년 핀란드 랠리이후 3년여만에 원투피니시를 기록하는 기쁨을 또한 맛봤다. 

-- 시상대에서 승리를 기뻐하는 크리스 뮈크를 비롯한 시트로앵 팀원들(사진:시트로앵) --

 

M-스포트/포드의 엘프인 에반스가 오스트버그에 3분여가 뒤진 기록으로 3위에 오르면서 자신의 WRC 데뷔 후 첫 포디움에 올랐고 팀 동료인 마틴 프로캅이 4위를 기록하였으며,  경기 세째날까지 4위를 지켜오다가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코스를 이탈하면서 i20 WRC 머신의 엔진에 물이 들어가는 바람에 리타이어처리되었던 현대의 다니 소르도가 마지막날 첫 스테이지인 SS11에서 가장 빠른 기록을 낸데 파워스테이지인 SS12에서도 두번째로 빠른 기록을 내 5위로 경기를 마치면서 추가득점 2점까지 얻었다.

 

-- 5위로 경기를 마무리한 현대의 다니 소르도 (사진:현대) --

 

디펜딩 챔피언이자 시즌개막후 전경기 우승을 거두고 있던 폭스바겐의 세바스티앙 오지에는 둘째날 첫날구간에의 리타이어 처리로 종합 34위로 세째날 경기를 시작하고 마지막 구간에서 파워스티어링이 고장나는등 불운에 시달리면서 우승권에서는 멀어졌으나 계속 꾸준한 페이스를 지키면서  종합 17위로 경기를 마쳤으나  마지막 파워 스테이지에서 가장 빠른 기록을 내어 추가점수 획득에 성공을 거두면서 라트발라와 미켈슨의 탈락으로 무득점 위기에 처한 폭스바겐에 그나마 위안을 주었다.

 

이번 아르헨티나 랠리 결과는 현대의 듀오인 티에리 뉴빌과 다니 소르도, 그리고 시트로앵과 크리스 뮈크의 묘한 인연이 연상되는 결과가 나왔다는 점에서 흥미를 끌기도 했다. 이번 크리스 뮈크의 우승이 있기 전까지 시트로앵이 우승했었던 마지막 WRC 경기인 2013년의 독일 랠리의 우승자가 당시 시트로앵 소속이었던 소르도였고, 이듬해인 2014년 독일 랠리에서 마지막날 종합 선두로 올라섰던 뮈크가 리타이어하면서 2위와 3위였던 뉴빌과 소르도가 그대로 원투피니시를 차지하며 뉴빌의 WRC 데뷔 첫승 및 현대의 WRC 첫승을 기록했던 것이다. 따라서 지난 독일 랠리에서 뮈크의 리타이어로 뉴빌의 첫승을 기록했던 것과 이번 랠리에서 뉴빌의 리타이어와 뮈크의 첫승은 묘한 대비를 이뤘다. 


 2015 WRC는 5월 21일부터 24일까지 포르투갈 랠리에서 시즌 제 5전을 치르게 된다.